본문 바로가기
디스코드 추가 사용 가이드/디스코드 잡지식

❗ 디스코드 닉네임 앞에 느낌표(!)를 붙이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뒬탕 2021. 7. 6.
반응형

디스코드 사용자 명의 정렬 순서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디스코드 화면 오른쪽의 유저 목록을 보다 보면 다음과 같이 사용자명 앞에 느낌표를 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붙이는 걸까요? 답부터 말하자면 느낌표를 붙일 경우 사용자명이 목록 위쪽에 보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왜 느낌표를 붙이면 목록 위쪽으로 올라가게 될까요? 느낌표를 붙인 닉보다 더 위로 올라가는 법은 없을까요? 반대로 가장 밑에다가 두는 법은 없는 걸까요? 이 질문들은 모두 디스코드에서 사용자닉의 정렬 순서와 연관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가장 앞에 오는 닉네임 : ASCII 순서

디스코드의 앞쪽 정렬 순서는 아스키(ASCII) 코드 순서를 대부분 따릅니다. 하지만 살짝 다른 점도 있습니다.

 

아스키(ASCII) 코드란 무엇인가요?

 아스키코드미국 정보 교환 표준 부호의 약자로 8비트로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순서는 위의 표에서 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로 내려오는 순서입니다. 짤을 보시면 가장 위쪽에 빈칸(space)이 있고 그 바로 아래에 느낌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규칙을 따르기 때문에 디스코드에서 느낌표를 붙이면 사용자명이 가장 위쪽으로 올라오는 것입니다.

 디코 닉네임 정렬 순서가 아스키코드 순서라는 것을 이용하면 여러 가지 다른 일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자신의 닉을 느낌표 닉 바로 뒤쪽에 두고 싶다면 닉네임 앞에다가 큰따옴표(")를 붙이면 됩니다. 또 자신의 닉을 영어 닉들보다는 뒤쪽에 두고 싶지만, 한글 닉보다는 앞에 두고 싶다면 닉네임 앞에다가 물결 표시(~)를 붙이면 됩니다.

 

디코 닉 정렬 순서와 아스키 순서와 다른 점

 위에서는 정렬순서가 아스키 순서와 비슷하다고 말했지만, 영문자 순서에서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아스키코드에서는 대문자가 모두 나온 후에 소문자가 나옵니다. 같은 대소문자 안에서 알파벳 순서로 배열되는 거죠. 하지만 디스코드 닉네임에서는 기본적으로 알파벳 순서를 기준으로 배열됩니다. 대소문자는 따지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느낌표 닉보다 더 앞에 오는 방법은 없을까요?

 위의 아스키 순서를 보면 느낌표보다 위쪽에 빈칸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닉 앞에다가 빈칸을 붙이면 닉넴을 더 앞쪽으로 보낼 수 있을까요? 하지만 이는 불가능합니다. 디스코드에서 닉 앞뒤에다 빈칸을 붙이면 빈칸을 없애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앞에 느낌표를 붙인 다른 사람들보다 더 앞에 오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첫 번째 문자가 모두 느낌표로 같으면 두 번째 문자에 의해 순서가 정해집니다. 빈칸이 순서상으로 가장 먼저이므로 느낌표 뒤에 빈칸을 붙인 것이 그냥 느낌표를 붙인 것보다 더 위에 있게 됩니다.

 이런 논리로 세 번째 문자, 네 번째 문자에 대해서 계속 따지다보면 결국 느낌표 뒤에 빈칸이 많이 있을수록 더 닉네임이 위로 올라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 사진과 같은 닉네임들이 보이는 것입니다. 가장 맨 위에 오게 되는 닉은 양 끝만 느낌표이고 나머지는 빈칸밖에 없는 닉이 됩니다. (!                              !)

 

가장 뒤에 오는 닉네임 : 유니코드 순서

봇들의 별명을 바꿔 아래로 밀어내고 싶거나 자신의 닉네임이 목록에 뜨는 것을 원하지 않아 맨 아래로 가고 싶은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닉네임을 바꿔 목록 아래로 가고 싶다면 유니코드에서 가장 뒤쪽에 있는 글자를 닉 앞에다 붙이면 됩니다.

 

유니코드(Unicode)란 무엇인가요?

 위의 아스키코드는 잘 보면 영문과 숫자(그리고 몇몇 기호)밖에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한글과 같은 다른 문자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디스코드에서는 이후 문자들의 순서에 대해서는 유니코드 순서를 따릅니다. 유니코드란 유니코드 협회에서 제정한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컴퓨터에서 일관되게 표현하고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산업 표준입니다. 전 세계의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아스키코드의 확장판이라고 보시면 돼요. 한글은 물론이고 이모지나 다른 기호들도 여기에 포함되어 있어요.

 

https://unicode-table.com/en/blocks/basic-latin/

 

유니코드의 목록을 보려면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닉네임이 가장 마지막에 오게 하려면?

 유니코드에서 가장 뒤에 있는 문자를 앞에다가 붙이시면 됩니다. 바로 􀐏(U+10040F)이 문자인데요. 글씨가 깨져 비어있는 사각형 모양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런 모양이 싫으시면 🢟(U+1F89F)를 복사해서 닉 앞에 넣어주세요. 위의 사진과 같이 보이게 됩니다. 다른 모양으로 하고 싶으면 위 사이트에 들어가 확인해주세요.

 

위에서 소개한 문자들은 위의 복사 버튼을 PC에서 누르면 쉽게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앞에 기호가 붙는 게 싫으신 분들은 투명 문자를 붙여 넣어 보이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위의 복사 버튼을 눌러 복사하신 뒤, 앞에다 붙여 넣어주시면 됩니다.  너비가 0인 공백문자라 앞에 붙여넣어도 아무런 티가 나지 않습니다.

 

요약본

닉이 가장 위에 오는 방법

  • 첫 글자는 느낌표(!)로, 그 뒤에는 빈칸을 계속 넣는다.
  • 가장 맨 앞에 오는 닉네임은 !                              !이다. (양 끝만 느낌표, 나머지는 다 빈칸)

닉이 가장 아래에 오는 방법

  • 닉이 가장 아래쪽에 오려면 􀐏(U+10040F) 문자를 닉 앞에다가 붙인다.
  • 만약 사각형이 거슬린다면 🢟(U+1F89F)와 같이 유니코드 뒤쪽에 있는 다른 문자를 사용해도 된다.

 

마치며

 지금까지 왜 사람들이 디스코드 닉 앞에 느낌표를 붙이는 이유를 알아보고 그 원리를 이용해서 자신의 닉네임 순서를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른 방식으로 사용자 닉이나 별명을 꾸미는 방법에 대해서는 나중 글을 기대해주세요!

 

혹시 프로필에 뜨는 노란색 느낌표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봐주세요!

 

⚠️ 디스코드 프로필에서 'Unable to load profile...' 표시 의미를 알아봅시다.

디스코드 프로필 화면에 나오는 노란색 느낌표 표시의 의미를 알아봅시다. 언제부턴가 디스코드 프로필 옆에 노란색 원 안에 느낌표가 있는 아이콘이 뜨기 시작했습니다. 마우스를 올려보면 'Un

discordbot.tistory.com

 

또 닉을 투명하게 만들고 싶으신 분은 아랫글을 봐주세요.

 

👻 디코에서 투명 프사, 투명 닉을 사용해봅시다! (최신)

디스코드에서 투명 아바타, 투명 사용자명으로 서버의 유령이 되어봅시다 위 사진처럼 디스코드에서 투명 프사, 투명 닉을 써서 서버에서 존재감을 없애봅시다! 추가로 투명 프사와 닉을 같이

discordbot.tistory.com

 

또 언제든지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화면 왼쪽 아래의 디스코드 아이콘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답해드립니다!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에드블록을 꺼주세요)

https://discord.link/feedbackblog

또 위 링크를 눌러 Feed & Back 서버에 들어오시면
블로그의 새 글을 알림 받고
디스코드, 디코봇 프로그래밍에 대해 질문할 수 있어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