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코드 기본 사용법/서버에서 활동하기

🧵 디스코드 스레드(Thread)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뒬탕 2021. 7. 30.
반응형

디스코드 스레드란 무엇인가요?

 

 디스코드에서 스레드(Thread)란 디스코드 채널에서 가지치기해서 방을 따로 파서 이야기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채널 속의 서브 채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슬랙에 있던 스레드 기능과 유사합니다. 주 사용법은 이야기 주제가 옆으로 샐 때 스레드를 파서 거기서 해당 주제에 대해 따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어떤 주제에 대해서 따로 이야기하고 싶을 때 쉽게 스레드를 만들어서 스레드 안애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스코드 스레드를 쓰는 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추천드려요.

 

  • 대형 서버에서와 같이 특정 주제에 대해 따로 이야기해 이야기 주제를 정리하고 싶을 때
  • 여행 계획과 같이 특정 기한 동안에만 이야기되는 주제로 말을 할 때
  • 서버 관리자나 특정 사람들과 비밀스럽게 이야기하고플 때 (티켓 봇과 비슷하다)

 

 크기가 큰 디스코드 서버에서 이야기할 때 이야기가 자꾸 삼천포로 세서 난감해하신 적 있으신가요? 한 채널에서 서로 이야기하다 보면 이야기 주제가 여러 가지로 갈라져버립니다. 그래서 분명히 한 채널에서 이야기하고 있지만 서로 딴 이야기를 하여 대화가 통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당 주제에 관한 채널을 만들자니 잠깐 이야기하고 말 주제라서 채널을 만들기 번거롭습니다. 그럴 때 스레드를 만들어 통해 이야기를 해보세요! 스레드는 주제를 정하고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야기가 옆으로 샐 염려가 적습니다. 이야기가 샌다면 또 그 주제에 대해서 스레드를 만들면 끝입니다. 또 스레드는 (권한이 있다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야기 주제를 꺼낼 때 좋습니다.

 

 또 친구들과 디스코드로 따로 채널을 파서 여행 계획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여행 갔다 와서 이야기 한 채널을 어떻게 할지 곤란해하신 적 있으신가요? 삭제하자니 아깝고 놔두자니 쓰지도 않을 테니까 말이죠. 이럴 때 스레드는 기한을 정해 사용하고 해당 기한이 지나면 자동으로 숨김처리 되기 때문에 딱 맞습니다. 특정 기한 동안에만 이야기할 주제일 때 스레드가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레드에는 비밀 스레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서버 관리자나 특정 사람들하고만 따로 비밀스럽게 이야기할 떄 좋은 기능입니다. 서버 문의 시 많이 쓰였던 디스코드 티켓 봇과 비슷한 기능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스레드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선 스레드를 여는 법부터 이야기할게요. 스레드를 여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채널의 메시지를 이용해서 만들 수도 있고, 메시지랑 연관 없이 채널에서 바로 만들 수도 있어요.

 

메시지를 통해 스레드 열기

 메시지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다음과 같이 오른쪽에 샵(#) 기호가 뜨게 됩니다. 이 아이콘이 스레드 만들기 아이콘이며, 클릭하시면 스레드를 메시지에서 바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또는 메시지에 우클릭을 해서 나온 메뉴에서 스레드 만들기를 선택해 만드실 수도 있어요

 

스레드를 만들 때는 다음과 같이 설정창이 뜹니다. 설정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레드 이름 : 스레드의 이름을 적는 칸입니다. 스레드에서 이야기할 대화의 주제를 적어주세요.

  • 활동이 없으면 보관하기 : 선택한 시간동안 스레드에 글이 올라오지 않을 경우 스레드가 보관 상태가 되며 숨겨집니다. 이야기할 시간 정도로 생각해주세요. 기본 시간은 24시간이고 1시간과 24시간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3일이나 1주 같은 더 긴 시간은 서버에 부스트가 되어있어야합니다.

 

다 설정하시고 스레드 만들기를 누르면 위와 같이 화면 오른쪽에 스레드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아까 선택했던 메시지가 스레드의 첫 메시지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채널의 메시지에서는 다음과 같이 아래에 스레드 표시가 뜨게 됩니다.

 

채널에서 스레드 만들기

메시지와 연관되지 않고 바로 채널에서 스레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채팅창 오른쪽의 더하기 표시(+)를 클릭한 다음 스레드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다른 방법으로는 화면 위쪽 채널 이름 옆의 샵(#) 표시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현재 활성화된 스레드 목록과 보관된 스레드 목록, 스레드 만들기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위 사진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돼요.

 

어떤 방법으로든 스레드 만들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메시지를 통해 열 때 화면이랑 비슷하나 첫 메시지를 입력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설정을 하나씩 살펴보자면

  • 스레드 이름 : 아까와 똑같습니다! 스레드의 이름을 정해주시면 됩니다.
  • 첫 번째로 나올 메시지 : 스레드에 첫 번째로 올라올 메시지를 입력합니다. 이 메시지는 채널에 올라오진 않습니다. 현재 한글이 두 번씩 처지는 버그가 있으니 메모장에서 복사해서 넣어주세요.
  • 활동이 없으면 보관하기 : 메시지를 통해 만들 때와 똑같습니다. 마찬가지로 1시간과 24시간을 고르실 수 있습니다.
  • 비공개 스레드 : 내가 초대한 사람들과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비공개 스레드를 만듭니다. 이를 이용하려면 서버 부스트가 2 레벨이 되어야 합니다.

 

다 입력하시고 스레드 만들기를 누르시면 위와 같이 시스템 메시지와 아래 스레드가 표시됩니다.

 

이제 다른 사람이 만든 디스코드 스레드를 확인하고 들어가는 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또 나오는 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디스코드 스레드 들어가는 법

 

디스코드 스레드에 들어가는 법도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스레드가 시작된 채팅에서 클릭해서 들어갈 수도 있고 옆의 채널 목록이나 스레드 보관함에서 들어갈 수도 있어요.

 

스레드가 시작된 채팅에서 들어가기

위에서 보신 바와 같이 스레드가 만들어지면 채팅 아래에 스레드 표시가 뜨게 됩니다. 이를 클릭하면 스레드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또 채널에서 바로 만든 스레드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보입니다. 왼쪽이 스레드 채팅이고 일반 채팅처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한번 들어가서 말을 했던 스레드는 채널 목록에 표시되며 클릭하면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스레드 탭이나 채널 목록에서 들어가기

아까 채널에서 스레드를 만들 때 클릭했던 아이콘을 클릭하면 스레드 탭이 열리며 해당 채널에 열린 스레드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현재 채널에 활성화된 스레드의 전체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스레드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화면이 분할되지 않고 스레드 내용이 하나로 보이게 됩니다. 이는 왼쪽의 채널 목록에서 클릭해서 들어가도 똑같습니다.

 

다른 방식으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채팅에서 들어가기 : 화면 분할 2개로 됨
  • 채널 목록에서 들어가기 : 한번 말을 했어야 뜬다, 화면 분할 안됨
  • 스레드 탭에서 들어가기 : 화면분할 안됨

 

스레드에서 나가기

 디스코드 채널에서는 들어가고 나간다는 개념이 없었지만, 스레드에는 있습니다. 스레드에서 나가면 좌측의 채팅 목록에서 보이지 않으며, 알림을 받지 않게 됩니다. 필요 없이 들어가 있는 스레드는 나가서 정리해보세요!

 스레드는 위의 사진과 같이 우클릭해서 스레드를 떠나기를 누르면 나가 집니다.

 

보관 스레드

 스레드를 만들 때 정해놨던 기간 동안 채팅이 올라오지 않으면 스레드는 보관 스레드가 됩니다.  보관 스레드는 스레드 탭에서 보관됨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어요.

 

보관 스레드는 다시 메시지를 보내면 활성화됩니다. 또는 오른쪽의 보관 해제 버튼을 눌러 활성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서버 관리자 분들은 다음에 나올 글을 기다려주세요.

 

마치며

 

 지금까지 디스코드의 새로운 기능인 스레드 기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음성채팅에서 스레드와 비슷하게 주제를 정하고 고 이야기할 수 있는 기능인 스테이지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글도 클릭해서 한번 보세요!

 

 

🎧 디스코드의 스테이지(Stage) 채널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테이지(Stage) 채널이란 무엇인가요?  스테이지(Stage) 채널은 이번에 만들어진 음성 채널의 새로운 유형입니다! 테스트는 3월 26일부터 진행하였고, 4월 1일에 출시되었습니다. 기존 음성 채널과

discordbot.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