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코드 봇 소개/기능봇

📼 Craig - 디스코드 음성 채팅을 디코 봇으로 쉽게 녹음해 봅시다!

by 뒬탕 2021. 4. 15.
반응형

디코 음성 채팅 내용을 녹음해봅시다 (다운로드 필요 없음!)

 크레이그(Craig) 봇은 디스코드 음성 채팅 내용을 번거로운 다운로드 없이 무료로 간단하게 녹음할 수 있는 봇입니다. 간단히 말해 디스코드 녹음 봇입니다. 단순히 친구들끼리 재미 삼아서 녹음할 수도 있지만, 비대면 회의를 녹음한다던가 비대면 수업을 녹음하는 것처럼 유용하게 쓸 수 있을 듯합니다. 인터뷰나 MR을 깔고 음악 보컬 녹음, 합주 후 녹음을 할 수도 있고요. 또 여럿이서 비대면으로 팟캐스트를 녹음한다던가 TRPG, ORPG 게임 플레이를 녹음해서 로그 백업 때 편하게 쓰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제 아래에서 Craig 봇의 장점을 확인해보세요! 모바일에서도 디스코드 녹음이 간단하죠. 개인적으로는 디코 녹음이 아닌 경우에도 웬만한 녹음 프로그램보다 좋아 보이네요.

 

크레이그(Craig) 봇의 장점

멀티 트랙 레코딩 (Multi-track recording)

 Craig봇에서는 각 사람마다 말소리가 따로 녹음됩니다. 예를 들어 다섯 명이서 말한다면 음성이 5개의 독립적인 파일로 저장되는 식이죠. 따라서 한 사람이 기침을 했다 하더라도 녹음 내용 전체를 버릴 필요가 없습니다. 또 한 사람의 목소리가 너무 작아도 그 사람의 소리만 키우면 됩니다. 또 Nitrous와 같은 음악 봇으로 배경음악을 틀어놓고 녹음을 해도 손쉽게 배경음악을 뺄 수 있습니다. 후편집하기 너무 편한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또 이 기능이 적용되는 인원수는 제한이 없다고 하네요.

음질 향상 기능들

 Craig 봇에서는 음질을 좋게 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일단 녹음 시 비트 레이트(bitrate)에 제한이 없습니다. 비트 레이트는 초당 전송하는 비트의 수입니다. 간단히 말해 음질의 제한이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대신 한번 녹음 시에 녹음 파일이 6시간 분량을 넘을 수 없고, 용량이 512MB로 제한됩니다. 하지만 저는 6시간 정도면 충분한 듯하네요. 후원을 통해서 제한을 늘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EnnuiCastr라는 웹앱을 이용하면 녹음 품질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또 녹음이 잘못될 경우를 대비해서 똑같은 기능의 기악(Giarc) 봇을 이용해 이중 녹음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Craig를 뒤집은 철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Craig 봇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기본 디스코드 기능

Craig는 디스코드 내에서 돌아가기 때문에 당연히 디스코드 기본 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디스코드 봇을 이용하기 때문에 모바일과 PC 상관없이 디스코드 녹음이 가능합니다. 또 디스코드에서 제공하는 음질 향상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음성 감지로 마이크가 켜져서 잡음을 1차로 막고, Krisp가 제공하는 딥러닝 잡음 제거 기술로 다른 소리를 2차로 막아줍니다. 디스코드에서 잡음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디스코드에서 마이크에서 지지직 소리가 날 때 해결해봅시다!

디코 마이크 음질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디스코드에서 마이크가 지지직거릴 때 잡음을 없애 음질을 높이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화이트 노이즈뿐만이 아니라 강아지 짖는

discordbot.tistory.com

 

Craig 봇 초대하는 법

https://craig.chat

 

사이트에 들어가서 CRAIG를 당신의 디스코드 서버에 초대하세요(위 그림에서 빨간 사각형 쳐진 부분)를 눌러주세요. 서버에 봇을 추가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 글을 읽어주세요! 디스코드 봇 추가하는 법

 

크레이그 봇의 기능과 명령어

크레이그 봇의 기본 접두사는 :craig: 입니다. 길어서 불편하니, 쉽게 입력하시려면 서버에 위의 사진을 서버 이모티콘으로 등록해두고 이름을 craig로 설정해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이 이모티콘을 입력하고 뒤에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서버 이모티콘은 디스코드 채팅에서 :(서버 이모티콘 이름):이라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디스코드에서 서버 이모티콘 입력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디스코드에서 이모지(이모티콘)을 입력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디스코드 이모지와 서버 이모티콘이란 무엇인가요?  카카오톡의 이모티콘처럼 디스코드에도 이모티콘이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이모지, 서버 추가 이모티콘, 스티커로 나누어져 있죠. 이모지

discordbot.tistory.com

 

위와 같이 서버 이모티콘으로 입력하는 법이 불편하시면 아예 자신이 원하는 대 접두사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접두사 변경 방법에 대해서는 글 뒤쪽을 봐주세요.

 

추가) Craig를 사용하려면 관리자 권한이 있거나 “Craig”라는 이름을 가진 권한이 있어야 됩니다. 서버에 Craig라는 이름을 가진 권한을 만들어주시고, 크레이그 봇을 사용했으면 하는 사람들에게 그 권한을 주시면 돼요.

 

그럼 이제부터 녹음을 시작해봅시다! 아래를 참고해서 녹음 시작시에는 join, 녹음 중간에는 memo, 녹음을 끝낼 때는 leave를 입력해주세요.

 

:craig:join (또는 record, rec) : 녹음 시작

 :craig:join이라 적으면 다음과 같이 음성 채널에 크레이그 봇이 들어오게 됩니다. craig 봇이 음성 채널에 들어오고 얼마 지나지 않아 'Now Recording'(이제 녹음 중입니다)라는 음성과 함께 봇 이름 앞에 [RECORDING]이라는 표시가 뜹니다. 그러면 그 이후부터 녹음이 시작됩니다.

 만약 :craig:join (채널명)을 입력하면 크래이그 봇이 특정 음성 채널로 들어가게 됩니다. 채널명을 생략하면 명령어를 입력한 사람이 있는 음성 채널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개인 메시지로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 링크를 보내주는데, 이에 대해서는 아래쪽 편집 부분에서 다시 설명할게요.

 

:craig:memo (또는 n) : 메모 추가

 음성 녹음 도중 :craig:memo (메모 내용)을 입력하면 메모 내용과 메모를 입력한 시간이 저장됩니다. 저장된 내용은 나중에 음성 녹음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info.tx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aig:leave (또는 part) : 녹음 완료

:craig:leave 명령어를 치면 녹음이 완료되고 크레이그 봇이 음성 채널에서 나갑니다. join과 마찬가지로 뒤에 채널명을 입력하여 특정 채널에서 나가게 할 수 있습니다.

 

:craig:stop : 봇 정지

크레이그 봇을 그 서버에서 작동정지시킵니다. 혼자서 크래이그 봇을 사용한다면 leave 대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럿이서 쓸 때는 조심해야겠지요.

 

:craig:ennuicastr (또는 webapp) : ennuicastr

ecastr.com/

 

 음질을 더욱 더 향상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기능입니다. 위 명령어 뒤에 on, off를 붙여서 웹 녹음 앱인 ennuicastr를 활성화/ 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 프로그램인 ennuicastr를 켜면 음질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자세한 사항은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주세요!

 

녹음 후 다운로드 및 편집

 위 방식으로 Craig 봇을 이용하여 녹음을 완료하였으면 이제 녹음 파일을 확인해봅시다. 위에서 크레이그 봇이 녹음 시작시 갠메로 메시지를 보낸다고 말했던 사실 기억하시나요? 이 메시지의 링크가 바로 녹음 파일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참고로 이 링크는 녹음 중간에도 클릭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녹음이 끝나지 않았어도 다운로드하여서 확인이 가능하다는 거죠. 그래도 :craig:leave로 일단 녹음을 완료하고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링크의 파일은 7일 동안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녹음 파일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다음과 같이 한국어로 번역된 사이트가 뜹니다. 여기서 원하는 오디오 파일 포맷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 아래쪽의 아바타와 기타 포맷을 누르면 들어왔던 사람들의 프로필 사진(아바타)기타 포맷으로 다운받는 선택이 나옵니다.

 

버튼의 색에 따라 파일의 내용이 다른데요, 별표 표시가 없는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해당 포맷으로 된 녹음파일이 들어 있는 압축파일을 다운 가능합니다.

 

압축파일을 열어보면 녹음파일이 사람별로 따로 번호순으로 들어있고, info.txt가 있는데, 이 파일에는

 

 서버, 채널 이름, 녹음 시작 시간, 녹음 당시 있었던 사람 등 녹음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아까 녹음 중 메모해뒀던 내용이 여기에 들어있습니다.

별표(*)가 있는 빨간색 버튼을 누르면 브라우저에서 실행 가능한 편집기가 나오는데요,

 

다음과 같이 취소, 편집, 자동의 3가지 옵션이 뜹니다.

그 중 자동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옵션과 저장 포맷이 뜨면서 파일을 편집하지 않고 하나로 바로 만들어줍니다.

 

 편집을 누른다면 위와 같은 창이 뜨며 편집이 시작됩니다. 여기서 프로젝트를 눌러 다른 트랙을 불러올 수도 있고 필터를 눌러 여러 필터를 씌울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음악 편집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라서 잘 모르겠네요. 편집을 다 하신 후 마법사를 누르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편집을 해야 할 때 좋은 기능처럼 보입니다.

 

https://craig.chat/drive/

 

 추가 편의 기능으로 개인 메시지에서 일일히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해 다운받지 않고도 녹음이 끝났을 때 녹음 파일을 자동으로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위 링크를 클릭해서 설정해보세요!

 

Craig bot 기타 명령어

:craig:prefix / unprefix : 접두사 추가 및 해제

 접두사를 추가하고 해제하는 명령어입니다. 예를 들어 :craig:prefix ?? 라고 적으면 다음부터는 채팅에 ??join을 입력해도 크레이그가 녹음을 시작한다는 거죠. 접두사를 추가해도 기존 접두사(:craig:)는 계속 쓸 수 있습니다.

 

:craig:help : 도움말

짤막한 크레이그 봇 소개 문구와 사이트 링크를 보여줍니다.

 

후원자 전용 명령어

다음은 크레이그 봇에 후원을 해야만 쓸 수 있는 명령어라 합니다.

  • :craig:features : 현재 받는 Patron 후원 혜택을 보여줍니다.
  • :craig:bless : 한 서버에 자신이 받고 있는 후원 혜택을 남들도 쓸 수 있게 바꿉니다. 속칭 서버를 '축복'해준다고 표현하는 듯합니다.
  • :craig:unbless : 서버의 '축복'을 거둡니다. 서버에서 받을 수 있는 후원 혜택도 사라지겠지요.
  • :craig:autorecord : 자동 녹음을 관리해줍니다. 자동 녹음에 대해서는 :craig:autorecord help를 쳐서 확인해보라 하네요.

 

마치며

지금까지 크레이그 봇을 이용하여 디스코드에서 음성 채팅을 녹음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또 디스코드 녹음 파일에 메모하고, 다운로드하고, 간단하게 편집하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디스코드에서 녹음 기능을 이용하면 좋겠네요.

 

혹시 디스코드에서 녹음 도중 효과음도 같이 넣고 싶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 SoundFX - 디코에서 효과음을 재생해봅시다!

디스코드 음성 채팅에서 효과음을 재생시켜봅시다  SoundFX 봇은 효과음을 디스코드 음성 채널에서 재생시킬 수 있는 봇입니다. 효과음은 자신이 직접 업로드하거나 이미 업로드된 것을 쓸 수 있

discordbot.tistory.com

 

📣 디코 음챗에서 뿌이뿌이뿌이 소리를 내봅시다! - Airhorn 봇

디스코드 음성 채팅에서 여러 효과음을 내봅시다  AIRHORN SOLUTION은 디스코드 음성 채팅에서 에어혼 소리를 내게 해주는 디스코드 효과음 봇입니다. 추가로 어몽어스 효과음이나 마크 주민 효과

discordbot.tistory.com

 

 

또 언제든지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화면 왼쪽 아래의 디스코드 아이콘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답해드립니다!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에드블록을 꺼주세요)

https://discord.link/feedbackblog

또 위 링크를 눌러 Feed & Back 서버에 들어오시면
블로그의 새 글을 알림 받고
디스코드, 디코봇 프로그래밍에 대해 질문할 수 있어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