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코드 봇 소개/기능봇

🗓️ Sesh - 디스코드 일정 봇 / 투표 봇!

by 뒬탕 2022. 1. 6.
반응형

디스코드로 일정 약속을 잡아봅시다

 

 

 Sesh 봇은 디스코드로 일정을 잡고 관리할 수 있는 봇입니다. 이를 통해 약속을 쉽게 잡고 약속 시간을 알림 해주며 참가하는 사람 목록을 쉽게 파악할 수 있지요. 그리고 이 일정을 구글 캘린더로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의견이 좁혀지지 않을 땐 투표 기능으로 약속 시간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일정 봇을 이용해서 이제 친구들과 디스코드에서 게임, 공부 약속을 잡아보세요. 또는 유튜브나 트위치 스트리머라면 자신의 팬 디스코드에 이 봇을 이용하여 방송 알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시청자 입장에서는 참가한다고 버튼을 누르면 알림이 되고, 스트리머 입장에서는 누가 볼지 예측이 가능하므로 일석이조입니다. 그 외에도 대형 디스코드 서버에서 이벤트 시에 유용할 듯합니다!

 

목차

     

    봇 서버에 초대하기

    https://sesh.fyi/

     

     sesh 봇을 서버에 초대하려면 위 사이트로 들어가 add to discord를 클릭해주세요. 클릭하면 나오는 창에서 봇롤 초대하고픈 서버를 골라주시면 됩니다. 봇을 초대하는 것이 아직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디스코드 봇들을 찾고 서버에 초대하는 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sesh봇 조작 방법

    sesh 봇을 서버에 초대하셨으면 이제 봇을 조작해봅시다! sesh 봇 조작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디스코드 채팅에서 설정

     디스코드 채팅에서 명령어를 입력해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앞에 붙는 접두사는 !또는 @sesh입니다.

     

    봇 대시보드에서 설정

     

    https://sesh.fyi/dashboard/

     

     sesh봇은 별도로 봇 대시보드 사이트가 있어서, 일정들을 상세하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쉬보드 사이트는 위 링크를 클릭해 들어가시면 됩니다. 대시보드를 여시면 들어가 있는 서버 목록이 뜨는데, 여기서 설정하고픈 서버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서버의 일정과 투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기능들을 설명할 때 채팅에서 설정하는 법과 대시보드에서 설정하는 법을 따로 둘 다 알아볼게요.

     

    일정 관리하기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일정을 추가, 수정, 확인, 삭제해봅시다! 또 구글 캘린더에 만든 일정을 추가해봅시다.

     

    일정 추가하기

    디스코드 채팅에서 간단하게 추가하기 : !create

     

    !create 일정이름 (+조건)

     

     위와 같이 디코 채팅창에 명령어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뒤에 추가할 수 있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in : 몇 시간 후에 시작할지를 정해주는 옵션입니다. at과 같이 쓸 수 없습니다. 뒤에 시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예) in 5 hours
    • at : 몇 시에 시작할지를 정해주는 옵션입니다. 뒤에 시작시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예) at 18:30
    • on : 며칠에 시작할지를 정해주는 옵션입니다. 요일을 적거나 정확한 날짜(월/일 형식)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예) on Friday
    • @맨션 : 인원이나 역할을 맨션 하면 이벤트 시작 시 해당 사람에게 알림이 갑니다.
    • #채널 : 어떤 채널에서 알림 할 것인지 적어주세요. 적지 않을 경우 메시지를 입력한 채널로 자동 설정됩니다.

     

    예를 들어 금요일 저녁 6시 반트위치 방송을 시작하고, 시작 시 모두에게 #일반 채널에서 알림 하고 싶으면

     

    !create 트위치 방송 at 18:30 on Friday @everyone #일반

     

    이라고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일정이 추가됩니다. 일정에 참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아래의 체크 모양 반응()을 눌러달라 하시면 됩니다.

     

    대시보드에서 상세하게 추가하기

     

     

    대시보드에 들어가면 디코 채팅창에서 설정할 때보다 더 많은 옵션으로 추가 가능합니다. 우선 위 화면에서 Create Event를 눌러주세요. 그럼 설정 화면이 뜨게 됩니다. 위부터 차례로 찬찬히 살펴봅시다!

     

    이벤트 이름, 시작 시간, 알림 채널 (Event Title, Start Time, Channel)

     

     

    맨 위 이벤트 이름, 시작 시간, 알림 채널 세 가지 옵션은 필수적으로 설정해줘야 합니다. 알림 시간은 위에서 명령어 방식으로 할 때처럼 글자로 입력해줘도 되고, 아니면 옆의 달력(📅) 아이콘을 눌러서

     

    날짜와 시간을 골라주셔도 됩니다.

     

    기간 (Duration)

     

     

    이벤트가 지속되는 시간을 설정해줍니다. 설정하지 않을 경우 기본값은 1시간입니다. 입력은 (시간)h (분)m 양식으로 입력해주세요.

     

     

    맨션 (Mentions)

     

     

     이벤트를 만들 때와 시작할 때 알림을 줄 사람들을 고릅니다. 사용자와 역할 둘 다 고를 수 있습니다. Mirror 체크박스를 누르면 위의 내용이 아래로 복사됩니다.

     

    설명 (Description)

     

     

    이벤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추가하는 란입니다.

     

    이미지(Image)

     

     

    이벤트를 설명해줄 이미지를 넣습니다. 이미지 링크를 넣어주셔야 됩니다. 디코 이미지 링크를 넣어줘도 됩니다.

     

    색 (Color)

     

     

    임베드에서 표시될 색을 고릅니다. 색상코드나 RGB값을 입력하실 수도 있습니다. 색상코드나 RGB값에 대한 설명과 뽑는 방법은 아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 색상 코드의 뜻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색상 코드를 확인하는 쉬운 방법!

     

     

    이벤트 참여자 숨기기 (Hide Event Attendees)

     

     

    메시지에 이벤트 참가자 목록을 숨겨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모지 반응을 누가 클릭했는지는 숨겨주지 못합니다.

     

    참석 여부 확인 옵션 (RSVP Options)

     

     

    RSVP는 프랑스어 "répondez s'il vous plaît"의 약자로, 해석하면 '답장해주세요'라는 뜻입니다. 주로 참석하는지 안 하는지를 확인하는 양식을 뜻합니다. Preset밑의 내용을 바꿔 이 양식을 바꿔줄 수 있어요. 직접 만드는 것은 후원해야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기본적으로 sesh봇에는 RSVP 양식이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기본값(Default)입니다. 여기서는 참가 가능한 사람만  반응을 눌러 체크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네, 아니요, 잘 모르겠음(Yes Maybe No)입니다. 참가하는지만 봤던 기본 설정과 달리, 참가함, 참가 안 함, 잘 모르겠음 3가지로 나누어 세부적으로 조사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MMO입니다. 탱, 딜, 힐(Tank, DPS, Support)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MMORPG를 하는 게임 서버에서 좋을 듯합니다!

     

     

    후원자 옵션

    그 외에도 월 5만원을 내면 가능한 여러 옵션이 있습니다.

    • 참석자 역할 추가 (Add Role to Attendees)
    • 역할 제한 (Role Restrictions)
    • 반복 (Repeat)

    이런 유료 기능들은 다른 일정 알림봇에서는 무료로 쓸 수 있는 기본 기능인 경우가 있으니, 결제하시기 전에 다른 봇을 보고 원하는 기능을 가진 봇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정 구글 캘린더에 추가하기

    이렇게 만들어진 일정은 구글 캘린더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에서 시간(Time) 옆의 [+]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구글 캘린더에서 일정 추가하는 창이 뜨게 됩니다! 일정 시간과 일정 설명은 그대로 옮겨집니다.

     

    일정 확인하기

    디스코드 채팅에서 간단하게 확인하기 : !list

     

    채팅에 !list 또는 @sesh list를 치면 일정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 아래 시계 모양 반응을 눌러 시간대(timezone)를 바꾸거나 새로고침 모양 반응을 눌러 다시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대시보드에서 상세하게 확인하기

     

     

    만약 한눈에 세부사항까지 알고 싶다면 대시보드에 들어가서 오른쪽 위의 Events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위처럼 한눈에 일정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른쪽 위의 Download를 누르면 엑셀과 비슷한 csv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일정 수정하기

    디스코드 채팅에서 수정하러 들어가기

     

    디스코드 채팅에서 해당 일정의 연필과 종이 모양 반응(📝)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sesh봇이 개인 메시지로 수정 가능한 대시보드 링크를 보내줍니다. Click here to edit this event를 눌러주세요.

     

    대시보드에서 수정하기

    대시보드 일정 목록에서 맨 오른쪽 끝의 연필 모양(✏️)을 클릭하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일정을 수정하는 법은 일정을 대시보드에서 추가하는 법과 비슷합니다! 여러 설정을 만져주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일정 삭제하기

    디스코드 채팅에서 간단하게 삭제하기 : !delete

    !delete 또는 @sesh delete를 입력하여 디스코드 채팅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에서 삭제하기

    대시보드 일정 목록 옆의 빨간색 휴지통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일정이 삭제됩니다.

     

    투표 관리하기

    sesh 봇은 일정 관리뿐만이 아니라 투표 관리도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투표를 추가하고 수정하는 법만 언급해볼게요. 투표로 약속시간을 정해봅시다.

    투표 추가하기

    디스코드 채팅에서 간단하게 확인하기 : !poll

     

    !poll [투표 주제?] 항목1, 항목2, 항목3

     

    위와 같이 투표 주제를 처음에 대괄호([])안에 입력해줍니다. 그 후 투표 항목들을 콤마와 띄어쓰기로 뒤에 적어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투표 메시지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아래 숫자 모양 반응(1️⃣, 2️⃣, 3️⃣)을 눌러 투표할 수 있으며, 각 항목을 몇 명이 뽑았는지를 득표수, 퍼센트, 그래프로 확인 가능합니다.

     

    !poll1 [한가지 항목만 고르기?] 항목1, 항목2, 항목3

     

     일반적으로 만들어진 투표는 한 사람이 여러 항목을 동시에 뽑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한 사람당 한 항목만 뽑게 하고 싶으시면 명령어 뒤에 1을 붙여 poll1이라고 입력해 주세요. 그럼 배타적으로 딱 한 가지만 선택이 됩니다. 게임 팀을 정할 때 좋을듯한 기능입니다.

     

    대시보드에서 상세하게 추가하기

    투표도 일정과 마찬가지로 대시보드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부터 아래로 차례차례 살펴봐봅시다.

     

    투표 이름, 채널, 투표 항목 (Poll Title, Channel, Poll Options)

     

     

    맨 위 투표 이름, 채널, 투표 항목 세 가지 옵션은 무조건 설정해줘야 합니다. 투표 항목은 기본값인 Generic을 선택해 일반 단어로 입력할 수도 있고,

     

     

    Time을 선택해 시간을 입력해줄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투표 항목 추가할 수 있도록 하기 (Allow Anyone To Add Poll Option)
     
     

    이것이 체크돼있으면 메시지 아래의 더하기 반응을 눌러 누구나 투표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체크되어 있는 것입니다. 만약 투표 항목이 변하지 않게 하고 싶으시면 체크 해제해주세요.

     

     

    한 사람당 한 항목만 투표 (Single Vote Per User)

     

     

    한 사람당 하나의 항목만 투표할 수 있도록 합니다. !poll1 명령어를 이용해서 투표를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종료 시간(End time)

     

     

    투표 종료 시간을 설정합니다.

     

    내용(Description)

     

     

    투표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추가해줍니다.

     

    이미지(Image)

     

     

    투표를 설명해줄 이미지를 넣습니다. 이미지 링크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색(Color)

     

     

    임베드에서 표시될 색을 고릅니다.

     

    투표 수정하기

    디스코드 채팅에서 간단하게 추가하기

    우선 디스코드 내에서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항목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메시지 아래의 더하기 반응()을 눌러 누구나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sesh 봇이 개인 메시지로 알림을 보내는데, 추가하고픈 항목을 입력해주세요.

     

    추가하면 다음과 같이 항목을 누가 추가했는지와 함께 보이게 됩니다.

     

    두 번째는 대시보드를 여는 것입니다. 메시지 아래의 연필과 종이 모양 반응(📝)을 누르면 sesh봇이 개인 메시지로 링크를 하나 보냅니다. 이를 추가하면 대시보드가 열려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에서 수정하기

    대시보드에서 투표를 수정하는 방법은 추가하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설정을 변경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마치며

     

    지금까지 sesh봇을 이용하여 일정과 투표를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디스코드 기본 이벤트 기능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살펴봐주세요!

     

    📅 디스코드 이벤트(행사) 기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디스코드 이벤트 예약으로 다른 사람들과 음성 채팅 약속을 잡아봅시다!  디스코드 이벤트 기능은 커뮤니티 서버에서 무슨 음성 채널에서 언제 음성 채팅을 할지 약속을 잡는 기능입니다! 또,

    discordbot.tistory.com

     

    프리미엄 없이도 일정 반복 옵션이 가능한 또 다른 일정봇, 그룹플로우(Groupflow)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봐주세요!

     

    📅 Groupflow - 깔끔한 디스코드 일정봇!

    디스코드에서 그룹을 만들고 일정을 짜 봅시다!  그룹플로우(Groupflow) 봇은 디스코드에서 사람들끼리 일정을 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일정 봇입니다! 약속에 누가 오는지 참가 인원을 쉽게 파악

    discordbot.tistory.com

     

    또 언제든지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화면 왼쪽 아래의 디스코드 아이콘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답해드립니다!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에드 블록을 꺼주세요)

    https://discord.link/feedbackblog

    또 위 링크를 눌러 Feed & Back 서버에 들어오시면
    블로그의 새 글을 알림 받고
    디스코드, 디코 봇 프로그래밍에 대해 질문할 수 있어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