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코훅(Discohook)은 디스코드의 웹 훅 주소로 내 마음대로 메시지를 꾸며 보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텍스트뿐만이 아니라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 임베드 메시지도 전송 가능합니다. 웹 훅 메시지의 프로필 사진이나 이름을 바꿔줄 수도 있고요. 그리고 이렇게 설정한 메시지를 저장해 다시 불러와 똑같이 메시지를 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디스코훅을 이용하면 서버 안내 메시지를 좀 더 깔끔하게 만들어 보낼 수 있을 겁니다. 반복적으로 보내는 메시지는 설정은 저장해서 다시 보낼 수 있으니 편하기도 하고요. 이제 디스코훅으로 웹 훅을 사용해봅시다!
해당 칸에 디스코드 메시지 링크를 입력하면 새로운 메시지를 보내는 대신 해당 메시지를 수정하게 됩니다.
기타 설정
JSON Data Editor를 누르면 지금까지 설정한 메시지의 원 json 설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수정하거나 내용을 복사할 수 있죠.
Add Message를 누르면 메시지를 하나 더 추가시킵니다. 새로 추가된 메시지는 위에서 설명한 대로 똑같이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디스코훅 메시지 설정 공유 및 저장
디스코훅에서 메시지를 보내려면 설정해야 할 것들이 참 많지요. 이렇게 설정해둔 것들이 사이트를 껐을 때 사라져 버린다면 참 아까울 겁니다. 다행이게도 디스코 훅에는 메시지를 저장하고 남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반복적으로 보내야 할 메시지가 있다면 양식을 만들어두고 계속 보내보세요!
웹사이트에 저장하기
웹 사이트에 설정을 저장해주시려변 우선 오른쪽 위의 Backups 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 Request permission 버튼을 눌러줍니다.
영어가 되신다면 다음 안내를 읽고 다시 한번 Request permission을 눌러주세요.
그 후 오른쪽 위에 알림 표시 권한을 요청하면 허용을 눌러줍시다.
그리고 다시 돌아와 Backup name에 저장할 이름을 입력한 다음 Save를 눌러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메시지 설정이 저장됩니다! 옆의 Load 버튼을 눌러 이 설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가장 왼쪽의 점 3개를 눌러 해당 설정을 파일로 저장하거나, 덮어쓰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JSON 파일로 컴퓨터에 저장하기
좀 더 확실하게 설정을 저장하고 남들에게 공유해주고 싶으면 파일 형태로 저장해 보세요. 파일 형태로 저장하시려면 아래 Export All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json 파일이 저장됩니다. 나중에 이 설정을 다시 불러오시려면 Import를 눌러 파일을 선택해 주세요.
링크로 설정 공유하기
링크로 간단하게 설정을 공유해주시려면 이번에는 오른쪽 위에서 Share Message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 나온 링크를 Copy Link 버튼을 눌러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링크는 일주일 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웹사이트에서 쉽게 디스코드 웹훅 메시지를 보내는 디스코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Github이나 Slack과 같이 아용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봐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