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코드 추가 사용 가이드/심화 사용법

⚓ 디스코드 채널과 연동된 웹훅을 만들고 관리해봅시다

by 뒬탕 2021. 5. 12.
반응형

디스코드 웹훅 설정을 해봅시다

 웹훅이란 어떤 일이 수행되면 수행된 쪽에서 해당 일이 수행됐음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디스코드 채널에 웹훅을 설정하여 새 글들을 디스코드로 알림 받아봅시다. 특히 Github 웹훅 기능과 같이 이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채널에 웹훅 만들기

 특정 채널에 웹훅을 만들려면 일단 채널 편집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채널명 옆의 톱니바퀴를 클릭하거나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주세요. 메뉴가 나오면 채널 편집을 눌러주세요.

 

좌측의 메뉴에서 연동을 눌러주시면 웹후크 항목이 보입니다. 클릭해주세요.

 

 웹훅을 처음 만드실 경우 다음과 같이 설정창이 뜹니다. 아바타를 눌러 사진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름과 올라올 채널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음대로 설정하신 후 웹후크 URL 복사를 눌러 주소를 얻으시면 됩니다. 여기에 또 다른 웹후크를 만들고 싶으면 위의 새 웹후크를 누른 후 똑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미 만들어둔 웹훅이 있다면 클릭해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서버의 모든 웹후크 관리하기

 서버의 모든 웹후크를 보려면 맨 위의 서버 이름을 눌러 매뉴를 여신 후 서버 설정에 들어가주세요

똑같이 연동으로 들어가보시면 아까와 똑같이 있던 웹후크 이외에도 아래에 봇과 앱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까처럼 위쪽의 웹후크를 누른다면 유저가 만든 웹후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어디에 포스팅하는지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클릭하면 해당 항목을 수정할 수도 있고요.

아래쪽의 봇과 앱을 보면 봇 오른쪽에 웹후크 아이콘이 있는 봇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봇들을 클릭하시면,

 

봇에 대한 정보와 함께 봇이 관리하는 웹후크의 정보가 뜨게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디스코드에 수신할 수 있는 웹훅을 만들고 URL을 얻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또 이렇게 만들어진 웹훅을 관리하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이제 이 웹훅을 GithubSlack 또는 다른 사이트들과 연결하는 법에 대해서는 아랫글들을 봐주세요!

 

 

⚓ 디스코드와 깃헙(Github)을 웹훅으로 연결하여 알림을 받아봅시다

디스코드에서 깃허브 알림을 받아봅시다.  디스코드는 은근히 개발자 친화적입니다. 코드블럭도 잘 구현되어있고, 텍스트나 소스코드 파일을 올리면 바로 디스코드 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discordbot.tistory.com

 

⚓ 디스코드와 슬랙(Slack)을 웹훅으로 연결해봅시다.

디코에서 슬랙(Slack) 알림을 받아봅시다. (슬랙 앱 만들 필요없음!)  웹훅을 이용하서 슬랙에서 새 채팅이 올라오면 디스코드로 내용을 알림 받게 할 수 있습니다. 또 슬랙 앱을 개발할 필요 없

discordbot.tistory.com

 

 

🔗 Discohook - 디코 웹 훅으로 메시지를 보내봅시다!

 디스코훅(Discohook)은 디스코드의 웹 훅 주소로 내 마음대로 메시지를 꾸며 보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텍스트뿐만이 아니라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 임베드 메시지도 전송 가능합니다. 웹 훅

discordbot.tistory.com

 

 

또 언제든지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화면 왼쪽 아래의 디스코드 아이콘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답해드립니다!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에드블록을 꺼주세요)

https://discord.link/feedbackblog

또 위 링크를 눌러 Feed & Back 서버에 들어오시면
블로그의 새 글을 알림 받고
디스코드, 디코봇 프로그래밍에 대해 질문할 수 있어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