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바 노트(CLOVA NOTE)는 네이버에서 AI를 이용하여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대화나 회의, 인터뷰나 강연을 문서화 할 수 있지요. 이번에는 클로바 노트에서 강연을 받아적어 대본 형태로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강연을 대본으로 만드는 법은 다음 몇가지 과정을 거칩니다.
클로바 노트에 음성 업로드하기
클로바노트에 들아가 새 노트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그 후 PC라면 파일 첨부를 눌러 강연 음성 파일을 업로드해주세요. 모바일에서는 직접 녹음도 가능합니다.
그 후 나오는 음성의 종류 선택 창에서 강연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참석자 수는 1명을 선택해주세요.
문서 작성 프로그램으로 내용 옮기기
그 후 들으면서 틀린 내용을 수정해주세요. 수정이 완료되었으면 위 사진과 같이 전체 선택을 한 다음 복사해주세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복사하실 때 마우스 우클릭으로 복사하시면 안 되고, Ctrl+C로 복사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 후 복사한 내용을 메모장으로 붙여넣기 해주세요. 그 다음 다시 선택한 후 한글이나 워드같은 문서 작업 프로그램으로 최종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복사하기에는 너무 양이 많으시면 화면 오른쪽 위의 메뉴를 눌러 음성 기록 다운로드를 눌러주세요.
그 후 시간기록 포함, 참석자 포함을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네를 눌러 다운로드된 텍스트 파일 내용을 한글이나 워드에 붙여넣어주시면 됩니다.
문서 작업 프로그램에서 후처리하기
문서 작업 프로그램에 복사하면 다음과 같이 한 문장에 한 줄씩 띄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보기 힘들죠. 따라서 후처리를 해서 이 줄 바꿈을 다 없애줘야합니다.
우선 Ctrl+H를 눌러서 찾기 및 바꾸기를 열어줍니다. 그 후 찾을 내용에는 워드를 쓰실 경우 ^p, 한글을 쓰실 경우는 ^n을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바꿀 내용에는 띄어쓰기 한 칸을 넣어줍시다. 그리고 모두 바꾸기를 눌러줍시다.
그럼 다음과 같이 줄바꿈이 모두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찾을 내용
바꿀 내용
[요 ]
[요. ]
[죠 ]
[죠. ]
[다 ]
[다. ]
(대괄호[]는 무시해주세요)
클로바 노트로 복기된 텍스트에는 문장부호가 빠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문장 끝에 마침표이 빠진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다시 한번 Ctrl+H 바꾸기 기능으로 마침표를 붙혀줄겁니다. 찾을 내용에는 위 표처럼 문장 끝에 자주 쓰이는 글자와 뒤에 띄어쓰기를 입력해주세요. 바꿀 내용에는 여기서 마침표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저렇게 바꾸는 것이 귀찮으시면 메크로를 쓰시면 됩니다. 메크로는 직접 녹음해도 되고, 아래 더보기를 눌러 코드를 복사해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