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여러분이 디스코드에서 본 사진들과 재생한 동영상들이 모두 저장되는 캐시(Cache) 폴더의 존재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캐시 폴더는 보통의 방법으로는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여러분의 컴퓨터를 확인할 때 특수한 방법을 이용하면 여러분이 디코에서 무엇을 봤는지 알 수 있답니다. 이런 캐시 폴더를 확인하고 삭제해 다른 사람들에게 무었을 봤었는지 들키지 않게 해봅시다!
디스코드 캐시(Cache)란 무엇인가요?
캐시(Cache)란 파일이나 사진, 동영상을 불러올 때 다음번에 좀 더 빨리 불러오기 위해 미리 저장해놓은 파일을 뜻합니다. 디스코드에서는 사진, 동영상을 캐시로 저장해서 캐시 폴더에 두고 있지요. 여러분이 한번 봤던 사진들은 다음에 다시 보기 위해 캐시로 저장되죠. 그래서 캐시 파일을 열어보면 여러분이 무슨 사진들을 봤었는지 알 수 있는 것이랍니다.
캐시 파일은 꼭 나쁜 것만은 아니랍니다. 위의 설명대로 사진, 동영상을 여는 속도를 빠르게 해주죠. 또 이미 채팅에서는 삭제된 사진이라도 여러분이 한 번 봤었다면 사진을 다시 찾아볼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럼 이제부터 디코 캐시를 확인하고 삭제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캐시 몽키(CacheMonkey)는 디스코드의 캐시를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려면 위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설치되면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맨 위의 Scan Cache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캐시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캐시를 지우려면 맨 아래의 Purge Cache & Dump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캐시 폴더에 저장된 사진을 자세히 보고 싶으면 클릭해주면 위처럼 보입니다! 이 파일을 다른 곳에 저장하거나 할 수 있죠. 또 캐시 몽키에는 디코 카나리 버전의 캐시 파일 확인, 구글 크롬에서의 캐시 파일 확인 등의 여러 기능이 있는데요. 자세한 캐시 몽키 사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봐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