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텀 커맨드 변수(Custom Commands Variables)는 MEE6이 보내는 메시지 안에 유저명이나 서버명 등의 정보를 넣을 수 있는 양식입니다. 보통 {user}나 {server}처럼 중괄호({})로 감싼 내용 안에 정보가 대신 들어갑니다. MEE6의 환영 메시지, 커스텀 커맨드 등에서 이용됩니다.
MEE6 대시보드 메시지 설정에서 위처럼 입력하시면 실제 보내지는 메시지에서 아래처럼 바뀌어 들어갑니다!
커스텀 커맨드 변수의 종류
사용자(user) 관련
{user} 또는 {user.mention} : 유저 멘션, 예시 - @뒬탕
{user.id} : 사용자 ID, 이를 보는 법에 대해서는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 예시 - 797492145980047361
{user.name} : 사용자 이름, 예시 - 뒬탕
{user.discriminator} : 사용자 태그, 예시 - 4842
{user.idname} : 사용자 태그 전체, 예시 - 뒬탕#4842
{user.avatar_url} : 사용자 아바타 사진의 URL, 예시 - https://cdn.discordapp.com/avatars/797492145980047361/a_b3964cd597911d7467d54769191c0f41.gif?size=4096
{user.avatar} : 사용자 아바타 사진의 해쉬 값, 예시 - b3964cd597911d7467d54769191c0f41
{user.bot} : 사용자가 봇인지 아닌지 판단, 봇이면 True, 아니면 False, 예시 - False
서버(server) 관련
서버 변수는 해당 커맨드가 실행된 서버를 나타냅니다.
{server} 또는 {server.name} : 서버 이름, 예시 - 📑 Feed & Back
{server.id} : 서버 ID, 이를 보는 법은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 예시 - 817024349084057600
{server.icon_url} : 서버 아이콘 사진의 URL, 예시 - https://cdn.discordapp.com/icons/817024349084057600/a_132d95fe4192a4e3a2d2475578a71526.gif?size=4096
{server.owner_id} : 서버 주인의 사용자 ID, 예시 - 797492145980047361
{server.owner} : 서버 주인을 멘션, 예시 - @뒬탕
{server.region} : 서버의 지역, 예시 - korea
{server.member_count} : 서버의 맴버수, 예시 - 335
{server.icon} : 서버 아이콘 사진의 해쉬 값, 예시 - 132d95fe4192a4e3a2d2475578a71526
{server.verification_level} : 서버 인증 단계 설정 값, 예시 - 2
{server.joined_at} : 서버에 봇이 들어온 시간과 날짜, Example: 2021-04-08T07:24:15.143000+00:00
채널(channel) 관련
서버 변수는 해당 커맨드가 실행된 채널를 나타냅니다.
{channel} : 채널 멘션, 예시 - #환영인사
{channel.name} : 채널 이름, 예시 - 환영인사
{channel.id} : 채널 ID, 이를 보는 법은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 예시 - 817029029172477963
{channel.type} : 채널의 종류, 0은 채팅 채널, 1은 개인 메시지, 2는 음성 채널, 3은 그룹 메시지, 4는 카테고리 채널을 뜻합니다. 예시 - 0
기타 커스텀 커맨드 변수
랜덤 값을 띄워줄 수 있는 커스텀 커맨드 변수입니다. 이를 커스텀 명령어에서 이용해 주사위 명령어도 만들 수 있겠죠.
{random} : 0부터 10사이의 수 중한 수를 랜덤으로 띄워줍니다.
{random:x:y} : x와 y사이의 수 중 한 수를 랜덤으로 띄워줍니다.
아래는 임시 음성 채널 기능에서만 쓰이는 커스텀 커맨드입니다.
{username} : 임시 음성 채널의 주인을 보여줍니다.
{index} : 몇 번째 임시 음성 채널인지 보여줍니다.
명령어 변수 이용하기
중괄호 사이에 숫자 (예시 - {2})를 입력하면 명령어가 입력된 변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 예시에서 {1}을 입력하면 @user를 뜻하게 됩니다.
그리고 점 3개(...)를 입력해 범위를 지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 : 모든 변수를 가져옵니다.
{n...} : n번째 이후의 변수를 가져옵니다.
{...n} : n번째 까지의 변수를 가져옵니다.
{n1...n2} : n1번째 변수와 n2번째 변수 사이의 변수들을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서 위 예시에서 {2...}라 입력하면 '채널에서 도배'가 됩니다.
또 숫자 뒤에 :내용을 입력해 {n:내용}과 같이 입력하면 기본(defalut) 값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MEE6의 메시지를 다양하게 꾸며줄 수 있는 커스텀 메시지 변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커스텀 메시지 변수를 쓰는 MEE6 기능들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봐주세요!
댓글